로고
한국유아지도사협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 로그인 회원 콘택트 사이트맵
 
 
 
 
 
건강관리(법 제31~ 제32조, 시행규칙 제33조)

1) 건강관리 및 응급조치
보육시설의 장은 영유아와 보육시설종사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실시하는 등 건강관리를 하여야 한다.
보육시설의 장은 영유아에게 질병,사고 또는 재해 등으로 인하여 위급상태가 발생한 경우 즉시 응급의료기관에 이송하여야 한다.
  ※보육시설의 장이 법 제31조에 따른 건강검진을 실시하지 않거나 응급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법 제56조에 따라 과태료 부과

아동이 접근할 수 없는 안전한 장소에 응급조치를 위한 비상약품 및 간이 의료기구 등을 비치하여야 한다

보육시설의  장은 보육 아동 또는 종사자에게 식중독 및 전염병으로 의심되는 증상 발견시 즉시 시군구청 보육담당부서 및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여 야한다.
2) 보육아동 건강검진 및 관리
▷ 건강검진 :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.
방과후 보육대상 아동은 건강검진 제외(학교보건법 제7조제1항 규정에 의거 매년 신체검사 실시)
보호자가 별도 건강검진을 실시한 경우에는 검사결과 통보서로 갈음할 수 있다.
건강검진에 소요되는 비용은 보호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.
  ※ 정기검진시 누락 신규입소아동의 경우에는 추가로 검진을 실시하도록 하고 검사결과 통보서를 비치한다.
 
▷ 검진기관
인근 보건소, 건강관리협회,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및 영유아의 검진에 필요한 의료진 및 시설을 갖춘 의료기관 등을 지정하여 검진하여야 한다.
  ※전염성 질환으로 밝혀지거나 의심되는 영유아는 시설로부터 격리 치료토록 조치
 
▷ 검사항목
신체계측, 시력검사, 청력검사, 구강검사 등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라 필요한 항목을 검사하여야 한다.
 
▷ 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조치
치료를 요하는 영유아에 대하여 보호자와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.
전염성 질환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지거나 의심되는 영유아는 보육시설로부터 격리시켜야 한다
 
3) 종사자의 건강검진 및 관리
▷ 건강검진 :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.
보육시설 종사자 및 보육시설에서 함께 거주하는 자는 연 1회 이상 건강진단을 실시하여야 한다.
 
▷ 검진 기관 및 양식
신규채용시 : 공무원채용신체검사서에 의한다.
그 외 : 국민건강보험법 제47조의 규정에 의한 건강진단 등 공무원채용신체검사에 준하는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.
 
▷ 검사항목
종사자 및 가족의 건강진단 항목에는 결핵 등 전염성 질환이 포함되어야 한다.
 
▷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조치
건강진단 결과 전염성 질환으로 판명된 자는 완치시까지 영유아보육을 할 수 없다.
(휴직 등 조치)
  ※ 전염병예방법제30조(업무종사의 일시적 제한) 참조
※ 전염병예방법상 B형간염은 2군전염병에 해당하여 업무종사의 일시적 제한에 해당사항 없음
▷기록관리
시설장은 종사자 및 영유아에 대한 건강검진 실시 관련 증빙서류 등을 비치하여 건강관리에 철저를 기하여야 한다.
보육시설에는 영유아의 건강진단카드를 작성비치하여야 한다.